> 성폭력·성희롱 상담 > 성폭력·성희롱 개념
성희롱

‘성희롱’이란 고용관계 또는 업무를 추진하면서 성적 언어나 행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요구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성희롱의 피해자는 남성도 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직장에서 이루어지는 성희롱의 피해자는 대부분 여성이었습니다. 여성들은 남성이 주류인 직장에서 꽃에 비유되는 등 부수적인 존재로 생각되었습니다. 따라서 남성동료나 상사들은 주위에 있는 여직원들에게 적당히 성적 언동을 하는 것을 당연시해왔고, 이런 직장풍토는 여성들이 직업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직장생활을 하는데 장애가 되어왔습니다.

남녀차별금지법이 특별히 업무상 관계에서 벌어지는 성희롱을 남녀차별로 보고 금지하는 까닭도 성희롱이 여성의 근료여건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고용관계라면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직의 경우도 상급자나 동료의 성희롱에 대해 사장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성폭력
‘성폭력’ 학내 성폭력의 개념으로는 학교나 이와 유사한 곳에서 일어나는 것으로서 상대방이 원치 않는 성적 접근, 성적 접촉의 요구에서부터 기타 성적인 성격의 언어적, 육체적 행위를 말합니다.

① 그러한 행위의 수용이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피해자의 학업(혹은 직업)의 조건이 되는 경우
② 그러한 행위의 거부가 피해자의 학업(혹은 직업)상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③ 그러한 행위가 피해자의 학업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사기저하 및 불쾌한 학업 분위기를 조성할 의도를 띠었거나 결과적으로 대학 내에서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학내성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학내성폭력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면서 동시에 가해자와 피해자가 같은 대학내 구성원(교직원, 학생, 교수 등)이고, 또한 대학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이 개입되어 발생한 성폭력 피해를 대학 내 성폭력의 잠정적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